난 영화 보는 걸 썩 내켜하지 않는 반면, 영화를 소재로 울궈먹는 건 좋아한다. 그러다보니 가슴으로 영화에 몰입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. 대개는 "저거 어디에 써 먹을 수 없을까?"란 불순한 의도를 갖고 영화를 뚫어지게 '쳐다' 본다.

안성기, 박중훈 콤비가 오랜 만에 손발을 맞췄다는 '라디오 스타'도 내겐 그렇게 다가온 영화 중 하나다. 더 솔직하게 말하자. 난 이 영화를 한 자리에 앉아서 끝까지 본 적은 없다. 언젠가는 시간을 내어서 볼 생각이다.

그럼에도 불구하고, '발췌해서 본' 이 영화는 UCC와 소통, 그리고 교감이란 면에서 참 많은 것을 내게 안겨줬다.

영화가 시작되고, 약 45분 쯤 흐를 때쯤 박중훈은 방송 사고를 낸다. 뭐, 원래 의욕없이 방송을 하던 그였으니, 사고랄 것도 없겠지만, 어쨌든, PD나 제작자들 입장에서 '방송 사고'였다. 역전앞 다방(?)의 김 양에게 마이크를 넘겨 버린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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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위기 파악 제대로 못하는 김 양. 마이크 잡은 김에 외상 값 갚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촉 멘트를 시원하게 날려준다. 그리곤 자기의 솔직한 심정을 담아, 멀리서 기다리고 있을 '엄마'에게 사랑 고백을 한다. 이 때 밖에서는 비가 내리고 있다. (여기서 얼치기 문학도 흉내를 내자면, 영문학에서 물(비) 같은 것들은 죽음과 재생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다. 영화나 소설 같은 곳에서 결정적일 때 꼭 비가 오는 건, 분위기 탓도 있지만, 인간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잡은 '영원회귀 본능'에 호소하기 위한 것인지도 모른다.)

김 양의 이 방송은 의외로 영월(?)이란 소공동체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게 된다. 이 때부터 박중훈은 'UCC의 위력'에 눈을 뜨게 된다. 브레히트가 얘기했던 라디오의 대안적 성격을 유감 없이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.

그래서 난 '라디오 스타'란, 색 바랜 책갈피 같은 영화를 UCC와 시민 저널리즘의 소중한 이상을 담고 있는 영화라고 내 마음대로 해석해버리기로 했다. (이준익 감독이 이 얘길 들으면, 펄쩍 뛸 지도 모르겠다. 하지만 감독의 손을 떠나는 순간, 영화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관객이다. 그게 시민 참여 미디어와 영화의 공통점이라고 생각한다.)

'라디오 스타'에서 주인공(박중훈)이 DJ로 재기할 수 있었던 건 형식 파괴 때문이 아니라, 청취자와 소통하는 방송을 했기 때문이다. 그건 바로 수용자의 욕구를 잘 건드려줬기 때문이란 애기와도 통한다.

UCC와 시민 참여란 기치를 내건 온라인 미디어들은 '라디오 스타'와 브레히트에게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. 나도 마찬가지다.